코로나 팬데믹으로 배달 경제가 일상화되며 가장 잘 알려진 기업이 있다면 바로 이곳일 텐데요. 2010년 스마트폰으로 배달시키는 어플을 출시한 이후 현재까지 누적 어플 다운로드수 45,000만 건 달성, 출시 후 10년이 지난 2020년에는 매출액 1조, 기업가치 3조 원을 돌파하며, 스타트업 유니콘으로 등극한 ‘우아한형제들(배달의민족)’입니다.

유니콘 기업이란, 상장 전 기업 가치가 1조 원 이상이고, 창업한 지 10년 이하인 비상장 스타트업 기업을 말하는데요. 마치 상상 속에서나 있을 법한 일이라고 하여 유니콘 기업이라 합니다. 이후 ‘우아한형제들’은 2021년 글로벌 음식배달서비스기업 ‘딜리버리히어로’로부터 약 5조 원에 인수합병되었는데요. 이는 국내 스타트업 중에서 가장 큰 규모의 M&A로 꼽히는 사례가 되었습니다. 그럼 짧은 기간 엄청난 성과를 이룬 우아한형제들(배달의 민족)만의 창업성공비법은 무엇인지 한번 살펴볼까요?

 

‘배달의민족’ 서비스의 시작은 2010년으로, 당시 최초의 스마트폰 배달주문앱 ‘배달통’ 보다 두 달 정도 늦은 후발주자로 배달시장에 뛰어들게 됩니다. 그러나 배달통의 ‘최초 배달앱’ 이라는 수식어가 무색할 정도로 배달의민족은 무서운 속도로 경쟁사들을 제치고 시장점유율 및 브랜드인지도 1위를 차지하게 되는데요. IT회사 디자이너 출신의 김봉진 대표는 어떠한 전략으로 이러한 반전을 일으켰을까요?

 

 

배민다움독창적 브랜딩 전략

배달 중개 플랫폼 서비스는 소비자에게 음식점을 연결시켜주는 것일 뿐 어느 배달업체를 이용하든 음식 맛의 차이는 없기 때문에 근본적인 한계에 봉착했습니다. 이때 김봉진 대표는 사람들의 인식 속에서 ‘배달’하면 ‘배달의민족’이 떠오를 수 있도록 차별화된 브랜딩과 마케팅으로 뚜렷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 방향의 경영 전략을 세우게 됩니다.

 

 

배달주문담당막내들 공략!

가장 먼저 창업 초창기 스마트폰이 이제 막 보급되는 시기였기 때문에 배달앱 시장의 명확한 타겟이 필요했습니다. 굳이 전화를 놔두고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배달시킬 수 있는 ‘MZ세대’와 배달을 주로 이용하는 1인 가구, 대학생, 자취생, 사회초년생, 직장 내 막내 등 2030 젊은 층이 배민의 핵심 고객층이었고, 최적화된 서비스와 젊은 감각의 브랜딩으로 이들을 저격합니다.

 

 

유머와 패러디를 앞세운 B급 감성

‘우리가 어떤 민족입니까’ 배달의 민족! ‘설빙도 우리민족이었어!’

배민은 키치한 B급 마케팅으로 MZ세대의 취향을 저격한 캐치프레이즈를 모토로 하여 ‘배민다움’이라는 고유한 감성 코드를 장착합니다. ‘배달의민족’ 이라는 브랜드를 소비자들에게 각인시키기 위해 대중들에게 이미 익숙한 명화나 영화 포스터 등에 브랜드 감성을 녹여 유머러스하게 전달하였는데요. 이 전략은 성공적이었습니다. 배민이 선보이는 광고마다 열광하며, 보다 폭 넓은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배민만의 획기적인 프로모션 마케팅

이러한 ‘배민다움’의 행보는 참여형 프로모션 마케팅으로 정점을 찍는데요. 소비자이자 마케터로서 이용자들은 배달앱이라는 브랜드를 떠나, 마케팅 컨텐츠 자체를 하나의 문화거리로 받아들이며 브랜드를 즐깁니다.

 

 

대표적으로 ‘배민 치믈리에 자격시험’, ‘떡볶이 마스터즈’, ‘배민 신춘문예’ 등이 있는데요. 배민이 주최하는 재미난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해 매년 수많은 인파가 몰리고 축제처럼 즐기는 진귀한 모습이 펼쳐집니다. 지금까지도 매년 진행되고 있는 배민 신춘문예는 우수작으로 선정된 이용자들의 창작 문장을 실제 광고에 사용하며 단순 고객이 아닌 서비스 팬층을 형성하는 동시에 엄청난 광고효과까지 창출하는 획기적인 마케팅 컨텐츠가 된 것이죠.

 

 

지금까지 스타트업계의 유니콘, 배달의민족 성공요인을 분석해보았는데요. 여러분들의 멋진 도전에 의미있는 인사이트가 되길 바랍니다!

 


” 매일벤처스는 풍부한 경험과 축적된 성공 노하우로 창업을 꿈꾸는 모든 분들에게 가장 트렌디하고 실질적인 전략을 제공하는 창업 컨설팅 전문 기업입니다창업에 관심이 있거나 이미 창업한 분들이라도 더 나은 비즈니스를 위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연락주시면 무료로 컨설팅 제공해드립니다. 매일벤처스는 여러분의 성공을 응원합니다! “

대표번호 1566-3748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